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7/17 _ SNS 광고 디자인①

1. SNS 이미지 광고 디자인하기
1.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파악하기
- 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 광고를 집행하는 이유는?
: 광고 매체 특성상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과 페북은 거대한 광고판임
- 다른 광고 플랫폼과 인스타그램/페이스북의 차별점
1) 이미지 기반의 SNS 채널
- 기본적으로 FB/IN은 피드형 광고 사용
- 네이버, 카카오 : 광고 영역이 별도 존재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피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광고 영역 >> 유저의 눈에 자연스럽게 띔
👉우리가 타겟팅한 유저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그들이 선호하는 광고에 잘 활용하면 그들의 피드에 자연스럽게 침투 가능

2) 정방형 콘텐츠 - 간단 but 다양한 표현 가능
- 구글 검색 광고(GDN) : 사용자의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인터넷 사이트에 곳곳에 노출되는 배너형 광고
- 페이스북 광고 : 일대일(정방형) 비율의 이미지 추천
2. 광고 제작 프로세스
- 광고 디자인 = 기획자&디자이너 간의 치열한 소통
즉. 기획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일맥상통하는 효과적인 그래픽을 전달하고자 하는 과정

1️⃣단계 기획안 공유&논의
: 디자인 시작 전, 기획안 분석 과정

👉 기획안을 하나하나 분석하면서 개별요소들에 대한 목적, 이유를 먼저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이 광고에 대한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표현법에 대해 고민+분석하여 생각한 내용을 기획자에게 전달
2️⃣단계 무드보드&러프 디자인 작업
: 광고의 핵심 메시지와 어울리는 감정톤 결정

👉 굳이 상세하거나 복잡할 필요 없음
👉 색상, 사진, 폰트의 방향성을 하나로 모을 정도
3️⃣단계 디자인 제작
: 기획안과 무드보드를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

3. 기획서를 파악하는 방법- 가설, 목표, 결과
1) 작업 전, 기획서 분석 과정은 필수!
: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디자인 방향성 도출을 위해 >> 모든 디자인에 왜? 이렇게? 논리와 근거는 필수
: 100% 완성된 기획 상태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2) 기획서에서 무엇을 봐야 하나?
- 기획안에서 찾아내야 하는 3요소
1️⃣ 가설 : 광고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내용
ex) 10대 중하위권 고등학생들은 00를 강조하는 메시지는 광고 클릭률이 높을 것이다.
2️⃣ 목표 : 광고를 달성하고자 하는 지표나 특정 행동
ex) 10대 고등학생의 광고를 통한 웹페이지 방문 수 증대
3️⃣ 결과 : 광고 집행 이후 나타난 정성/정량적 데이터
ex) 광고 집행 기간동안 측정된 웹 페이지 방문 수
👉광고 기획안 분석의 기준점이 된다
3) 가설, 목표, 결과를 기준으로 파악하자
: 파악한 가설, 목표를 토대로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한 제안 및 검토!
4. 어떻게 표현할까? - 중요도 분석/타겟/무드보드
4) 기획안 논의 완료!
: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 시작 전, 정보의 위계를 파악하기

5) 광고 톤 설정
: 타겟 대상의 특성에 맞는/기획안이 의도한 비주얼 스타일&감정 잡아내기

6) 무드보드&스타일 설정
: 상세하지 않아도 괜찮음, 방향성을 설정하는 느낌
: 광고의 이미지 스타일이 흔들리는 걸 막기 위해
7) 광고 완성하기

5. 광고 성과 분석 - 마케터의 언어 이해하기
- 마케터의 언어를 이해하는 이유
: 마케터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내가 만든 광고 소재의 정량적 지표를 이해하기 위해!
- 용어부터 차근차근!
광고 노출 & 전환
: 노출 Impression: 하나의 광고가 몇 명에게 보였는지를 확인하는 지표
: 전환 Conversion: 특정 행위(사이트 방문, 구매 등)를 수행한 인원의 숫자
C로 시작하는 시리즈- Cost와 연관되어 있다
: CPM - Cost per 1000 impressions: 광고를 1천 회 노출할 때 지불되는 비용
: CPC - Cost per Click: 유저가 광고를 1회 클릭하는 순간마다 지불되는 광고비
: CPA -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설정해 둔 특정 행동을 유저가 수행했을 때
지불되는 광고비 (ex. 설문/ 회원 가입/ 상담 신청 등)
: CPV(Cost Per View) - 조회당 비용, 유저가 동영상 광고를 시청한 만큼 지불되는 광고비
: CPS(Cost Per Sale) - 유저들이 제품 or 서비스를 구매할 때마다 지불되는 광고비
: CPI(Cost Per Install) - 유저들이 설치할 때마다 지불되는 광고비 (ex. 게임)
: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 노출 대비 클릭률
웹 페이지 방문 성과를 파악 가능
: CTA(Call To Action) - 행동을 유도하는 시각적 장치
: CVR(ConVersion Rate) - 사이트에 유입된 유저 숫자 대비 전환이 발생한 비중, 웹 페이지 방문자 중 몇 명이 특정 행동을 진행하였는가?
: CAC(Cost of Customer Acquisition) - 1명의 고객을 획득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비용
>> 마케팅의 목표는 CAC를 최적화하는 데에 있음
: USP(User Selling Point) -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판매 가치 제안
👉마케팅의 목적 : 적은 (광고) 비용을 시작해서 최대한 많은 시장에게 노출하기
- CPM과 CPC를 확인하고 CTR 확인하기
- CPM 비용이 높다 >> 광고 소재 매력도 떨어짐
즉, 소재를 매력적으로 바꾸는 방향을 제안해야 함
SNS 광고에 대해 평소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론부터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뜻깊었다. 광고 제작 프로세스와 기획서를 세세하게 뜯어보며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가는지 알 수 있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 뉴스레터를 보면서 마케팅 용어를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