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7/18 _ SNS 광고 디자인②

2.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1. 글자와 CTA 만으로 메시지 강조하기
- 타이포그래피란?
: 활자를 정해진 영역 속에서 배치 및 나열하면서 목적에 부합하도록 디자인하는 것
- 광고에서 사용되는 타이포그래피는?
: ⓵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표현하며 ⓶디자인 요소로써 전체적인 무드와 톤을 표현
- 무드를 전하는 타이포그래피

: 같은 내용이지만 전달하는 감정은 글자의 형태에 따라 달라짐
- 타이포그래피 대분류
- 고딕체 : 기계적인, 단단한, 심플한 느낌을 주는 서체

👉 정보전달에 효과적, 중림적인 느낌으로 어디든 잘 어울림, 제목과 본문에서 많이 사용
- 명조체 : 글자의 돌출된 확인 세리프가 포장된 서체

👉감정과 부드러움이 느껴지며, 감성적인 분위기엔 어려움
- 디스플레이 : 장식적 색채가 강한 꾸밈용 서체

👉제목 or헤드라인 등 시선을 한눈에 끌어야 할 때, 분위기를 잡을 때 효과적
- 사용처별 타이포 그래피 분류
고딕체 | 명조체 | 디스플레이 | |
타이틀 | O | O | O |
본문 | O | O | X |






2. 쓸만한 무료폰트와 폰트멸 느낌 알아보기
- 이 폰트만 써도 일단 느낌이 산다!
- 고딕 : 별도의 톤이 정해지지 않은, 중립적인 내용이나 정보 전달 시 유용

- 명조 : 감성적인 내용을 전달할 때 유용한 명조+디스플레이 계열 폰트 모음

- 손글씨 : 명조보다 좀 더 감성적이고, 경험에 기반한 느낌을 전달하는 폰트

* '본문'이라는 태그를 단 폰트들은 타이틀뿐만 아니라 본문 등 길이가 있는 내용을 다루기에 좋음
PPT를 만들 때 내용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적인 요소를 좀 더 중요시 생각해서 예쁘고 감성에 치우쳤던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폰트를 배우고 어떤 상황에서 고딕체를, 명조체 등등 적재적소에 맞춰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직접 광고를 만들어보면서 챙겨야 할 디테일적인 요소가 굉장히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열심히 배워야지!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