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6 _ 디지털 마케팅 전략/기획서 작성⓷

삼면지 2024. 8. 6. 22:51


6. 상황분석 - (2) 시장현황 : 거시적, 미시적

  •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관점의 조화

: 환경 분석같은 경우, 제안서를 요청하시는 분이 훨씬 더 잘 알고 있는 경우 많음
 

  • 환경 분석은 간략하게 중요한 것들 위주로 정리

: 제안서 흐름에 따라 고객 분석 후, 환경 분석을 여기에 넣고 윗부분에 시사점 도출 한 줄 넣기
 
 
7. 분석 파트 Insight 및 Concept 도출

  • 컨셉이란 하나의 그릇

: 적절한 컨셉이 중요한 이유는 내용을 모의기 위해서고,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함
>> 브램드, 캠페인을 표현할 하나의 단어나 문장을 도출해 보자
>> 컨셉은 제품의 차별성과 필요성을 동시에 담아야 함

1) 브랜드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체크하기
2) 네이밍으로 활용할 만한 키워드를 선별하고, 우리만의 키워드로 변형해 보기
3) 키워드 간 합성/결합하기

 
 
8. 제안서 무한 다듬기

  • 제안서를 보고 딱 한 번만에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고객 관점 대화!
- 설명 자료에 텍스트가 많아서 읽기 어려웠을까?
- 그 기술을 설명한 부분은 이해하기 쉬웠을까?

  • So what - Why so 방식

- So What? : 그래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 정보/분석 결과로부터 말하려는 핵심 에센스를 추출하는 작업
- Why So? :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신의 주장이나 결론이 타당한지 근거를 통해 검증하는 작업

  • 데이터에서부터 찾아낸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리

- 연역적 추론(분해) :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근거로 해서 새로운 판단을 유도해 내는 방법
- 귀납적 추론(그룹핑) : 개별적인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

👉 연역적 추론 : 긴 호흡으로 큰 흐름을 보는 것
👉귀납적 추론 : 각 장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 보는 것 >> 페이지를 정리할 때는 귀납적 추론처럼 타이틀 결과, 시사점을 도출하고 그 아래 분석 결과 자료 정리
 
 
9.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 메가트렌드

: 메가트렌드는 사회, 경제, 기술상의 변화를 수반하는 복잡한 과정을 밟음
: 메가트렌드의 흐름을 통해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 등 인사이트를 파악
👉어떤 마케터라도 시장의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고객의 관점으로 공감해 보는 것이 중요함

  • 마이크로 트렌드

: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 증가와 극 세분화 가속화로 인한 마이크로트렌드의 중요성 대두
: 상당수 트렌드는 마이크로트렌드에서 발전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