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12 _ 마케팅 제안서 작성법⓶

2.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 제안서 작성 후 계속해서 수정해야하는 과정 거침
1) 사전 고객 진단
: 현재 해당 고객에 대한 정리와 진단 필요


2) 제약 전략 수립
- 실행 전략을 어떻게 제안서에 담을지 고민
- 고객의 핵심 요구 사항을 어떤 방법을 충족시킬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인지 대한 내용
- CSF(Critical Success Factor : 핵심 성공요인)를 실행사가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


3) 초안작성
- 제안이 인정받을 수 있는지 재확인
- 전략과 제안서 내용을 일치
- 제안서의 골격을 완성
초안 적성을 위한 준비
1. 스케줄 확인
- 제출 기한 최소 2주 확보 : 기획서 제출 전 자료 수집과 작성 시간 충분히 필요
- 작업 일정을 만들어서 관리 : 기간별 소요시간과 일정을 작성하여 기간별 Tasks 달성 여부 체크

2. 제안서의 구성안을 간단하게 작성
- 목표 고객 분석, 상품 분석, 경쟁사 분석 : 환경분석 실시
- 목적 : 제안을 통해 궁극적으로 실현하고 하는 것
- 목표 (KPI) : 일정 기간 내에 정량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것
- 문제점 : 목표에 이르지 못하는 장애물 찾기
- 대책 : 문제점을 제거할 수 있는 방안
- 실행계획 : 목표에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 비용 : 예상 비용
- 스케줄 : 예상 스케줄
- 기대효과 : 목표가 이루어질 때 얻어지는 이익이나 혜택
5W2H1T에 맞게 초안을 작성
- 쉽게 읽히고 이해시키기 위해 제안서의 골격이 필요함
- Who(누가), When(언제), Where(어디서), What(무엇을), Why(왜), How(어떻게), How much (얼마나), Target(누구에게)
- 8가지 요소를 충족시켜야 제안서의 골격 완성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