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디자인이란?
1. 광고디자인이란? : 광고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소비자
- 광고 : 상품이나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하는 활동
- 모바일 광고 종류
- 배너 광고 : 광고 영역을 구현하는데 시간과 개발 덜 들고 영역을 많이 차지❌, 기기 화면의 약 110% 차지
장점 광고비 대비 많은 노출 단점 낮은 클릭률과 전환율
- 인터스티셜 광고(전면 배너) : 화면을 가득 채우는 전면 광고, 앱 시작과 종료 시점에 노출, 모바일 광고 중 가장 큰 사이즈로 유저 주목도 상승, 인터렉티브 한 요소를 가질 수 있고 큰 사이즈는 스토리텔링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 👉광고 효과 상승
- 네이티브 광고 : 광고가 아닌 광고, 광고인지 아닌지 혼돈을 줄 정도로 완벽히 녹아든 형식
장점 높은 클릭률 단점 광고라는 걸 깨달으면 반감 유발
- 리워드형 광고 : 광고를 노출시키고 유저들이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보상을 주는 유형 예시) 캐시슬라이드
단순히 리워드를 받기에만 치중 👉낮은 소비자의 클릭률
- 보상형 비디오 광고 : 영상 광고를 시청한 유저들이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광고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 형태
단순히 리워드를 받기에만 치중 👉낮은 광고 효율
-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 비디오를 보는 유저에게 리워드 제공 ❌, 광고를 시청하고 반응하는 유저는 광고에 나온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을 가능성 높음
- 플레이어블 광고 : 광고를 클릭했을 때 전면으로 플레이어블이 로딩되고 유저가 광고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간접적으로 체험 가능 👉소비자의 참여 유도
- 다이내믹 리마케팅 광고 : 온라인 몰에서 봤던 상품을 노출시키는 광고 형태 👉높은 전환율
- 광고 구성 요소

👉 내용 요소
- 헤드라인 : 시선을 끄는 광고 제목 or 표제
- 서브헤드 : 헤드라인의 보조적인 설명과 바디카피의 핵심이 되는 문구
- 캐치프레이즈(=슬로우건) :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광고의 표어나 캠페인성 문구
- 바디카피 : 광고의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본문 문구
👉 조형 요소 : 글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그림, 이미지, 심벌마크
- 프로모션 배너 종류

- 모바일 띠배너 : 가장 보편적인 형태
- 모바일 앱배너 : 띠배너 형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
- 모바일 앱 풀스크린 배너
- 모바일 앱 팝업 배너
👉 스크린 화면을 많이 차지함 즉, 높은 활용도와 많은 스토리텔링 담기 가능

- 타임보드 배너 광고 : 한 영역에 지속적으로 노출하여 높은 전환효과 기대
- 롤링 우드 배너 광고 : 롤링되며 다채롭게 광고 가능 👉 다양한 콘텐츠 제공 가능
2. 광고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법칙 : 좋은 광고 vs 나쁜 광고
- 광고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TIP
-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라 :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라 :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줘라
- 기억할만한 기호를 사용해라
- 10가지의 특징 중 1가지에 집중해라 : 단순화하기
- 정리정돈을 잘 하자 : 깔끔하게
-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
- 리듬감
- MIX MATCH
- 포인트 컬러
- 변형
- 재질감
3. 디자인 시 참고 사항 : 폰트, 사진, 스톡 사이트 등
- 눈누

- 다폰트

- 픽사베이

- 언슬플래쉬

- 크라우드픽

- getty image bank

- free pick

- shutter stock

- 핀터레스트

- 노트폴리오

4. 현직자에게 배우는 실무 프로세스 : 기획부터 디자인 집행까지
- 6 STEP
기획안 파악하기 👉 컨셉 설정하기 👉 컨셉에 맞는 무드보드 제작하기 👉 1차 스케치하기 👉프로모션 key visual 👉key visual 확장하기
* 무드보드 : 이미지만 봐도 어떤 컨셉인지 알 수 있는 것
2. 프로모션 디자인을 위한 타이틀 디자인 (1)
1. 그라디언트 효과 : 색의 단계에 따라 색조의 명도가 변화하는 것
2. 그림자 효과 : 그림자를 생성하여 입체감을 부여하는 것
3. 반사 효과 : 두 매질의 경계면에서 진행 방향을 바꾸어 본래의 매질로 돌아오는 현상
4. 텍스쳐 효과 : 질감을 사용하여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개괄과 다양한 모바일 광고 종류, 광고 구성요소에 대해 배웠던 시간이었다. 평소 모바일에서 봐왔던 광고들의 이름이 있다는 것도 신기했고 정말 일상 속 모든 곳에 스며들었다는 사실이 신기했다. 그리고 심화된 기술을 요하는 편집 작업에서 시간을 많이 할애했지만 이 또한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열심히 따라 하고 있다. 남은 강의도 열심히 들어야지!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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