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7/22 _ SNS 광고 디자인⓷

삼면지 2024. 7. 22. 22:55

 

3. 예제로 배우는 광고 디자인 - 사진

 
1. 사진을 쓰는 이유는?

  • 사진을 쓰는 이유 : 사진만이 줄 수 있는 사실감과 현실감은 타 소재보다 강함

* 특히 고관여 제품을 설득할 때 효과적
👉 제품의 중요도가 높고, 매우 비싸고, 의사결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but,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힘이 세기 대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고착화될 우려 있음
 

  • SNS 광고에서 쓰는 사진은?

1) 브랜드 에셋으로 소속된 사진

: 각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성격을 대표하는 사진
: 브랜드가 이미지를 압축해서 전달하는 이미지 요소
: 브랜드 에셋은 이미 브랜드의 톤에 맞춰 정제되어 있어 추가적인 편집 과정 굳이 많이 거칠 필요 X
 
2) 스톡 이미지

 :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이미지 전반

장점단점
다양한 사진을 편하게 얻을 수 있음소재, 느낌에 따라 원하는 구도와 장면 등을 모두 찾아내기 어려움

 
3) 목업 이미지로 크게 분류 가능

 :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실제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이미지 템플릿    ex) 핸드폰, 책, 컴퓨터 모니터

장점단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실제 있는 것처럼 보여주기 때문에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에 현실감을 더함소재, 느낌에 따라 원하는 구도와 장면 등을 모두 찾아내기 어려워 완벽한 목업 이미지 찾기 어려움

 
 
2. 좋은 사진 소스를 찾을 수 있는 곳

  • 쓸만한 스톡 사진을 찾을 수 있는 곳

1) Unsplash : 고퀄리티, 현장감 높음, 해외느낌, 무료, 텍스처 등등 다른 사이트에서 얻기 어려운 고화질의 소스 확보 가능

 
2) Freepik : 다양한, 작위적인, 무료+유료

 
3) Pixabay : 다양한, 디자인 활용도 높음, 옛 느낌, 무료+유료

 
4) 게티이미지뱅크 : 설정된 듯한, 한국적인, 광범위한, 유료

👉 국내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기에 유용
 
 
3. 스톡 이미지 No! 기획 의도와 어울리게 사진 다듬기

  • 스톡 이미지 느낌 : 상대적으로 작위적이고 의도적인 연출이 가미된 사진
  • 사진의 범용성이 높다 : 어떤 브랜드, 제품을 겨냥해서 사용하기 어렵고 전반적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편집 과정을 거침

>>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 톤과 일치X

스톡 느낌 빼기
스톡 느낌 빼기

 
 
4. 느낌 있게 사진 사용하기 - 누끼 따기

  • 누끼 : 배경 이미지를 지우고 개체만 남기는 것
  • 지우개로 지우기 : 단축키 e >> 간단한 개체에선 효과적임
  • 브러시 툴 : 검은색은 지우개 하얀색은 다시 보여줌/장점: 지워진 부분을 하얀색으로 그리면 다시 채워짐
  • 올가미툴 : 원하는 영역을 그림 >> 그 부분만 분리됨
  • 다각형 올가미 툴 : 마치 내가 선을 긋는 것처럼 선택, 곡선 부분에선 어려움
  • 자석 올가미 툴 : 포토샵 인공지능이 개체를 자동인식하여 선택 영역을 만듦
  • 자동 선택 툴 : 단축키 w




한동안 일러스트를 공부하다가 다시 포토샵을 하니 좀 더 쉽게 느껴졌다. 사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고 SNS 광고에서는 어떤 사진을 쓰는지, 좋은 사진 소스를 찾을 수 있는 곳, 그리고 이미지를 다듬고 편집하는 유용한 강의를 배울 수 있었다. 내일 마저 이어서 강의를 들어야겠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