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14 _ 마케팅 제안서 작성법3️⃣

삼면지 2024. 8. 14. 20:12


3.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2

목차 개발
- 전략과 실행 방안이 제대로 쓰여지기 위한 목차 개발
- 제안 전략과 실행 방안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

  • 목차 작성을 위한 작업

- RFP를 참고해 항목을 순서대로 정리
- 각 장별로 포함되어 있는 내용을 고려해 소제목 제작
- 소제목별로 필요한 자료 기록

>> 최근의 제안서는 개요가 앞에 있는 경우가 많음

그래프 활용하기

  • 그래프 작성 시 주의 사항

- 그래프 작성의 목적을 명확하게 해야함. 제안서를 보는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
- 간결하게 그려진 그래프 필요
- 그래프의 가로값, 세로값, 최댓값과 최솟값 등 그래프에 필요한 정보를 기입
- 그래프를 통한 알 수 있는 인사이트를 기록

1) 세로 막대그래프

-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데 자주 쓰임
- 수량의 상대적 크기를 비교할 때 사용
- 지역별 매출 실적, 광고 매체별 광고비 사용액, 경쟁사 비교등 유용

2) 꺾은선 그래프

- 기간별 데이터를 표현할 때 자주 사용
- 각 데이터의 추이를 확인할 때 유용
- 각 데이터들 간의 상관관계 파악 가능

3) 원형 그래프

- 요소별 구성 비율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그래프
- 전체를 100%로 보고 각 부분의 비율을 면적으로 표현
- 시장 점유율, 매출 구성 비율, 연령별 비율, 성별 비율 등 표현 가능

4) 혼합형 그래프

- 요소간 시간별 상관관계 파악 가능
- 다양한 데이터를 혼합하여 상관관계 파악 필요

  • 제안서 작성

1. 제안 배경 작성

- 자사, 경쟁사, 고객 분석을 통해 제안의 배경을 설명
- 자사와 경쟁사 간의 포지셔닝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전략 수립 필요

2. 고객 분석
- 타겟 고객에 대한 인터뷰, 자료조사 등으로 디테일한 분석 필요

3. 문제 도출
- 회사가 처한 현재 상황과 경쟁사, 고객 분석 결과 도출된 문제 상황 공유


4. USP (Unique selling point) 작성
- 메인 타겟층을 선정
- 타겟의 니즈 파악
- 타겟의 니즈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의 속성 파악

5. 목표(KPI) 작성
- 지표로 추적할 수 있는 목표 작성 필요
- 수치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


6. 실행 매체 플래닝
- 실제 마케팅 실시할 매체를 구체적으로 플래닝

7. 예산수립
- 합리적 소요 예산 작성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