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7/26 _ 콘텐츠 기획&온드 미디어 운영⓶

삼면지 2024. 7. 26. 20:42
3. 트리플 미디어

 
1. 트리플 미디어의 이해

과거현재
ATLOwned Media
BTLPaid Media
 Earned Media
  • ATL(Above The Line) : 라디오, 잡지, 신문, TV 등 기존 4세대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 홍보 활동을 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

 

장점단점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나 상푸므 서비스에 대해 소개할 수 있음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소 일방적이라 표현하는데 한계 있음
  • BTL(Below The Line) : ATL을 제외한 모든 매체가 속함 (디지털 마케팅 포함), ATL은 매스미디어, BTL은 비매스미디어

1️⃣ Owned Media
- 정의 :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할 수 있는 매체 ex) 브랜드 소유 공식 SNS, 브랜드 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 목적 : 온드미디어에 방문한 잠재고객의 고객화 유도 /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형성
- Owned Media 활용 및 역할
팔로워 기반 자동 노출 👉 쌍방향적 소통 (유대감 형성) 👉 브랜딩&세일즈 가능
- Owned Media Content
: 해당 브랜드의 컨셉을 가장 명확하게 노출할 수 있는 콘텐츠여야 함
: 일관된 컨셉의 전략적 운영 필요
👉고객과의 장기적/상호적 관계 형성
- Owned Media 종류

 
2️⃣ Paid Media
- 정의 : 기업이 돈을 지불하여 얻는 미디어 ex) TV 광고, SNS 광고, 배너 광고, 검색 광고
- 목적 : 소비자들이 많이 몰려 있는 매스미디어적 성향이 있기 때문에 상품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목적성을 가짐 / 온드 미디어로 트래픽 유도
- Paid Media 활용 및 역할
Sponsored 광고로 타겟팅 기반 강제 노출 👉 도달 확보 (조회수, 노출 등) 👉 인지도 상승, 새로운 고객확보 가능
* 온드 미디어와 페이드 미디어의 차이점?
온드 미디어는 이미 우리 브랜드를 알고 팔로우하고 있는 타겟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진행, 페이드 미디어는 우리 브랜드를 잘 알지 못하는 타겟들을 대상으로 광고할 가능성 높음
- Paid Media ContentPaid Media Content
: 각 타겟에 맞는 크리에이티브를 발행하는 것
👉우리 브랜드를 모르는 타겟들이 보고도 후킹 될만한 어떠한 액션을 취할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
- Paid Media 종류

 
3️⃣Earned Media
- 정의 : 기업이 관여, 컨트롤 할 수 없는 매체 ex) SNS 바이럴, 인터넷 커뮤니티
- 목적 : 고객 신뢰와 평판에 영향을 미침 / 바이럴 효과 증대 가능
- Earned Media 활용 및 역할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ex. 후기 작성 이벤트) 👉 진정성&신뢰감으로 타 소비자의 거부감 낮음 👉 가장 효과적이지만 얻는 것이 어려움
- Earned Media Content
: 고객과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창구 >>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피드백 반영
Earned Media 종류

  • 콘텐츠 유통 채널 전략 : 페이드 미디어 + 온드 미디어 + 언드 미디어 모두 활용

페이드 미디어 '인지' 👉 온드 미디어 '유도' 👉 언드 미디어 '확산'
 

유통 프로세스



예전에 학교에서 마케팅 수업을 했을 때 온드 미디어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던 적이 있었다. 강의를 들으니 그 기억이 다시 되살아났다. 그리고 현재 작게 취미로 패션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다양한 브랜드들과 타 계정과 소소하게 인사를 주고 받고 있는 상태라 현재의 내 상황에 더더욱 필요하면서 이해가 빨리 되었던 것 같다. 포토샵, 일러스트를 끝내고 오랜만에 강의를 들으니 더더욱 재밌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