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온드미디어 운영
1. 온드미디어 기준 세우기
- 어떤 채널을 운영해야 할까?
1) 브랜드 : 우리 브랜드가 어떤 브랜드인지에 대해서 먼저 파악 필요

👉우리 브랜드의 핵심 사업? 주 고객층? 인지, 해당 부분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채널을 선택해야 함
2) 타겟 : 주 고객층들이 많은 주요 채널은 어딘지 파악 필요

* MAU(Monthly Activity User) : 한 달에 서비스를 방문하는 유저의 수를 알 수 있는 지표
MAU가 높음 : 유저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많이 접속하고 이용함
👉메인으로 운영할 채널과 서브로 운영할 채널 선택 가능
3) 트렌드 : 사람들이 요즘 자주 사용하는 SNS가 무엇인지 트렌드 파악 필요

4) 리소스 : 브랜드 내 가능한 자원 고려하여 유형 선정

- 텍스트 중심 : 블로그, 브런치, 트위터
- 이미지 중심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 동영상 중심 : 유튜브
*온드미디어 운영할 때 주의할 점 : 어떤 채널을 운영해야 하지?라고 고민할 때 남들을 따라 채널 선택 X
즉, 소비자(현재의 고객), 잠재고객이 좀 더 많이 분포해 있는 채널을 선택해 운영하는 것이 중요함
2.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운영 목적과 핵심 가치

1) 운영목적 : 경쟁사의 온드 미디어를 분석하고 자사 온드미디어의 운영 목적 설정

-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산
- 브랜드 정비기록 및 공유고 간
- 상품 판매 및 매출 증진
- 프로모션 홍보 수단
- 현재 고객과의 소통
- 잠재 고객과의 접점
- 어떤 브랜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온드 미디어 운영 목적과 운영 방식을 크게 달라짐

2) 핵심 가치 : 자사 온드 미디어만의 차별점을 만든다 /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 나열해 보기

3.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컨셉 설정과 슬로건
3) 컨셉설정
- 컨셉: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의 핵심 메시지
👉온드 미디어 운영에 필요한 이미지, 문구, 전략, 기획의 판단의 기준이 됨
ex) 뷰티 : 스킨 제품, 색조 제품 등 "여드름 피부를 가리는 색조 유튜버"
- 브랜드에 대한 하나의 핵심 메시지를 일관적이고 지속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선 색감, 분위기, 방향, 표현법을 통일해야 함
1️⃣디자인 : 통일된 디자인은 일관성 있게 브랜드가 의도하는 분위기 전달하기 쉬움
2️⃣콘텐츠 : 컨셉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노출해야 브랜드의 컨셉을 고객들이 인식함
3️⃣텍스트 : 콘텐츠 내 텍스트도 통일된 어조 사용해야 함
4️⃣운영 : 컨셉에 맞게 운영해야 함 👉컨셉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기대를 충족시키는 운영 필요

*무드보드 : 이미지와 텍스트, 그 외의 샘플로 구성된 콜라주
일관성 | 차별성 |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콘셉트의 콘텐츠를 일관성 있게 배포 |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콘셉트의 콘텐츠 배포 |
👉소비자들과 장기적인 관계 형성 | 👉팔로워, 구독자, 이웃 확보 |
4) 슬로건 : 컨셉을 구체화하는 작업으로 채널 컨셉의 '한 줄 소개'와 같음
ex) 너다움을 응원해 , 다 무신사랑 해
4. 온드 미디어 아이덴티티 - 페르소나와 페르소나 예시
5) 페르소나 : 목표, 타겟, 키워드에 맞는 SNS 채널의 화자
👉콘텐츠를 만들 때 콘텐츠 소재나 풀어내는 방식, 텍스트, 해시태그 부분에서 일관성 운영 가능


5.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톤 앤 매너와 컬러
1) 톤 앤 매너 : 시각적인 하나의 콘셉트라는 뜻으로 전체적인 색깔, 분위기, 시각적으로 표현해 낼 느낌을 파악하는 작업

*디자인 레퍼런스

2) 컬러 : 디자인 전체적인 이미지, 분위기를 결정짓는 디자인 요소

- 컬러의 3요소
색상
- 유사색 : 차분하고 안정감을 주는 조화로운 디자인을 할 때 사용하기 좋음
- 보색 : 임팩트가 강한 배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인트 색상으로 좋음, 강렬하고 동적인 느낌을 줌
채도
- 채도 높음 : 강렬한 느낌
- 채도 낮음 : 차분한 느낌
명도 : 색의 밝기
- 명도 높음 : 흰색에 가까움
- 명도 낮음 : 검은색에 가까움
- 컬러의 이미지
-빨강 : 활력, 사랑, 역동성, 열정
>> 강한 느낌을 표현할 때 사용 / 자극적이며 흥미롭고 활기찬 느낌을 줌 / 식욕을 돋우고 충동구매 조장
>> but 시각적으로 부담을 줄 수 있어 넓은 면적에 사용할 때 주의
-주황 : 행복, 사교성, 친근함, 소비 조장
>> 식욕을 돋우고 충동적 소비 조장

-노랑 : 낙천, 성공, 긍정, 음식, 청소년
>> 젊고 신선한 에너지 전달 / 주의를 집중시키는 힘을 가진 컬러
>> 마케팅에서 주목하고 싶은 부분 or 제품 주의사항에 자주 활용
>> but 눈을 쉽게 지치게 하기 때문에 남용 X
-파랑 : 안전, 차분, 신뢰, 배려, 여름
>> 자신감을 심어주고 충성도, 책임감을 불러일으킴
>> 신뢰감을 주고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선호하는 색상
>> but 식욕을 억제하는 컬러로 음식 광고에선 잘 사용 X

-분홍 : 평온함, 여성, 부드러움, 매력
>> 마케팅에서 아이들과 관련시켜 컬러가 주는 의미 전달
>> but 지나치게 낙관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 주의해서 사용
-초록 : 성장, 자연, 발랄, 신선함
>> 편안하고 안전한 느낌 선사 / 자연을 의미하는 재생과 삶을 표현하는 컬러
>> 눈을 편안하게 하고 우울한 기분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광고에 자주 사용되는 컬러 중 하나

-보라 : 상상, 창의, 향수, 고급, 지혜
>> 마케팅에서 미용과 노화 방지에 주로 사용
>> 뷰티 분야에서 어린 유저들을 타겟은 분홍색 사용, 안티에이징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뷰티 제품은 보라색 사용
-갈색 : 안전, 튼튼, 기초, 자연
>> 자연스럽고 단순한 느낌을 주는 컬러
>> 정직하고 성실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다른 색과 조화롭게 사용한다면 우아해지는 성질 있음
>> 가을에 주로 사용

-흰색 : 순수, 깨끗, 청결, 맑음
>> 공간에 개방적이고 평화, 평온함 제공
>> 어떤 조합에도 어울리고,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만능컬러
- 검정 : 섹시, 비밀, 우아, 세련, 은밀
>> 힘과 통제력, 비우호적으로 느껴질 수 있음 but 세련, 우아
>> 다른 색상과 대비시켜 더 눈에 잘 띔 / 커머스에서 프로모션 할 때 자주 사용

6.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폰트
3) 폰트 : 온드 미디어에서 사용할 메인 폰트와 서브 폰트 설정, 필요에 따라 한글 폰트, 영문 폰트, 숫자 폰트를 설정
👉아이캐칭이 뛰어난 메인 폰트 사용하는 것이 중요
why?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때, 빠르게 콘텐츠가 소비되는 SNS 환경에서도 콘텐츠 내용을 좀 더 빠르고 많이 전달하기 위해서
- 아이캐칭이 뛰어난 메인 폰트

- 폰트의 종류
* '산'은 없다는 의미, '세리프'는 폰트 끝부분이 가로, 세로로 늘어진 부분을 의미
세리프(명조) | 산세리프(고딕) | 스트립트(필기) |
끝 부분을 길게 낸 글자에서 감정을 표현 or 천천히, 자세히 읽게되는 서체 | 가독성이 필요한 표지판이나 간판, 제목, 신뢰감을 주는 로고에 많이 사용 | 사람들이 직접 말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줄 때 많이 사용,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느낌을 안겨주어 인용구에 많이 사용하는 서체 but 서체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텍스트가 많은 본문에 쓸 경우 가독성 👇 시각적 피로감👆 |
⓵ 세리프 (명조체)

⓶ 산세리프(고딕체)

⓷ 스크립트(필기체)

- 고퀄리티 디자인을 만드는 폰트 사용 법칙 7
1️⃣메인폰트는 과감하게
: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눈에 잘 띄는 폰트를 선택해 크기를 키워주는 것을 추천

- 카페 24 써라운드 :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두꺼운 폰트의 둥근 느낌이 있어 다양한 디자인을 소화할 수 있는 활용도가 매우 높은 폰트
- 이사만루 Bold : 두껍고 고딕계열의 서체지만 역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 폰트
- Gmarket Sans B : 세련된 고딕의 느낌이 강해 정적인 느낌의 콘텐츠 디자인에 사용하기 좋음
- 에스코어드림 B : 최근에 많이 사용,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에 자주 사용
2️⃣서브폰트는 메인을 돋보이게
: 메인타이틀이 위나 아래에 위치하여 보조해 주는 역할을 함
: 메인 폰트와 서브 폰트가 전달하는 텍스트의 의미에 따라 달라짐

👉전달하는 내용에 따라 고딕 계열의 폰트를 사용함
💡메인타이틀에 집중되어야 할 시선을 서브 타이틀이 뺏으면 안 됨!
3️⃣본문 폰트의 핵심은 가독성
: 독자들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부분으로 그르니 양이 많기 때문에 읽기 편한 것은 명조체 또는 고딕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4️⃣폰트는 최대 3개로 제한
: 전체적인 통일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폰트의 종류를 3개 이하로 정하기

5️⃣중요한 문구를 두께, 크기, 컬러로 강조
: 중요한 문구는 강조해서 독자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함

6️⃣이미지와 어울리는 폰트 선택하기
: 디테일이 많은 배경이라면 폰트는 단순, 깔끔을 선택하고 단조로운 배경에는 폰트에서 시각적인 부분을 더해주는 것을 추천

7️⃣자간과 행간 조절로 가독성 챙기기
: 자간은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 행간은 폰트 크기의 1.2-2배 정도로 조절해 주는 것을 추천

7.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키비주얼과 이미지
4) 키비주얼 : 가장 중요한 부분(key)을 장면(visual)으로 보여준다
>> 마케팅에선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해석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곳의 프로필 사진이 키비주얼로 나타내기 좋은 창구
5) 이미지 :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때 큰 부분 차지
- 언스플래쉬 : 세련되고 감성적인 사진이 많음
- 그라티소 그라피 : 색감과 컨셉이 독특한 고퀄리티의 이미지
- 픽사베이 : 사진, 그림, 일러, 백터 등 10만 개 이미지 보유
- 프리픽 : 사진, 일러 등 다양한 작업물 존재
8. 온드 미디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 다양한 이미지 툴
- 망고보드 : 인포그래픽, 상세페이지, 카드뉴스, 배너 등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눈 트렌디한 템플릿을 다운로드할 수 있음
- Canva : 카드뉴스, 블로그 썸네일 만들 때 유용한 사이트
- 스파크 어도비 : SNS 콘텐츠 디자인, 로고, 비디오 등 제작 가능
강의를 들으면서 콘텐츠에 대한 이론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현재 운영하는 계정에 어떻게 접목시킬지에 대해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평소 컬러, 컬러 조합에 관심이 많은데 컬러 마다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본능적으로 파랑색을 좋아한 이유가 있었구나했다. 내일 마저 온드 미디어를 들어야겠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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