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온드 미디어 콘텐츠 타겟&내용&발행
1️⃣온드 미디어 콘텐츠 타겟
: 첫 번째로 어떤 사람에게 이 콘텐츠가 노출되면 좋을까에 대해 고민해 보는 과정

| 메인타겟 | 서브타겟 | 잠재타겟 |
| 제일 먼저 우리의 콘텐츠를 보았으면 하는 타겟 | 메인타겟은 아니지만 콘텐츠의 관심을 보일만한 타겟 | 넓은 관점에서 봤을 때 콘텐츠에 관심을 보일만한 타겟 |
1) 콘텐츠 타겟을 세부적으로 설정
why?
⓵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콘텐츠는 없음
: 타겟을 세부적으로 나눈 후 그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 필요
⓶ 타겟의 Needs와 Wants 파악
: 타겟의 문제점을 파악, 잠재된 욕구 파악을 하여 고객이 듣고 싶어하는 콘텐츠를 제작
2) Target의 Persona
: 고객을 가상 인물로 구체화 시키는 작업
>> 페르소나를 만드는 작업은 실제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함 ex)인터뷰, 설문조사
>> 페르소나는 1개 또는 10개, 20개 등 다양화 해야함
*고려해야할 항목 : 나이, 성별, 직업,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 등
2️⃣온드 미디어 콘텐츠

| 메인 콘텐츠 | 서브 콘텐츠 |
| 온드 미디어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콘텐츠 | 메인은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유저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다른 콘텐츠 |
콘텐츠화
⓵ 공감=소비자의 마음
>> 독자는 이 콘텐츠를 보고 어떤 반응을 할까 댓글을 미리 예상함
⓶ 묘사로 체험 시키기
*묘사란? 어떤 대상이나 사물, 현상 따위를 언어로 서술하거나 그림을 그려서 표현하는 것
3️⃣ 온드 미디어 콘텐츠 발행

⓵ 발행 주기
: 하루에 3개 이상의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것은 이전 게시물의 도달을 줄이고 팔로워들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어 추천 X
>> 하루에 하나는 필수!
⓶ 발행 일시
⓷ 해시태그


10.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브랜드 사이트 레퍼런스
- 레퍼런스 선정 기준
| 정체성 | 혁신성 | 차별성 |
|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녹아있는가? | 기존의 플레이어와 다른 새로운 방향을 추구하는가? | 콘텐츠에 남다른 엣지가 있는지? |
<29cm>
| 정체성 | 혁신성 | 차별성 |
| Guide to better choice. 사람들의 더 나은 선택을 돕습니다 "상품+콘텐츠의 결합" | 자극적인 커머스 워딩 👇 상품과 함께 가치를 판매하는 워딩 "29cm에서 사면 달라" | 이미지+글 콘텐츠 👇 29초 쇼퍼블 동영상 콘텐츠 "비디오 커머스" |
11.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인스타그램 레퍼런스
<여행에 미치다>

| 정체성 | 혁신성 | 차별성 |
| 페이스북의 경우, 여행 영상, 이미지 제보그룹 운영 중 인스타그램의 경우, #여행에미치다 해시태그 활용 중 "소통하는 커뮤니티" | 여행 정보 중심의 콘텐츠 👇 여행 후기를 담은 콘텐츠 "여행의 수요를 만드는 콘텐츠" | 이미지+글 콘텐츠 👇 동영상 콘텐츠 "여행을 영상으로 남기는 문화" |
*정체성

- 왼쪽 : 여행 사진은 물론 여행 정보를 빠르게 업뎃
- 오른쪽 : 여행 관련 피드로만 업로드
👉 각각의 트렌드나, 그 시기의 실성에 맞춰서 관련된 콘텐츠를 빠르게 업뎃+유저들과 소통하는 이미지가 강함
<페리페라>

| 정체성 | 혁신성 | 차별성 |
| 페리페라 상품&모델 "예쁜 피드로 Z세대 여성들의 워너비" | 하이틴(서양 느낌의 레트로) 컨셉 장인 "타겟 분석의 승리" | 신제품 홍보 👇 콘텐츠 소비 "Z세대가 즐기는 콘텐츠" |
12.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페이스북 레퍼런스
<청하>

| 정체성 | 혁신성 | 차별성 |
| 도도한 브랜드 이미지 👇 댓글놀이를 통한 친근한 아는 형&오빠 "청하오빠 페르소나" | 해당 주류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 청하와 함께 노는 모습이 담긴 콘텐츠 "한정적인 주류 마케팅 탈피" | 트렌드에 무감각 👇 발 빠른 패러디 콘텐츠 "트렌디하고 젊은 브랜드 이미지" |
13. 온드 미디어 레퍼런스 - 유튜브 레퍼런스
<뷰티 포인트>

| 정체성 | 혁신성 | 차별성 |
| 코덕이 꿈 구는 놀이 "화장품과 파괴의 할랑" | 제품의 이야기 👇 고퀄리티 ASMR "화장품 ASMR" | 멍 때리고 보는 영상 "모든 사람을 위한 영상" |
유명 브랜드의 sns는 이렇게 운영하고 있구나 하며 재미있게 강의를 들었던 것 같다. 특히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고 만족할만한 콘텐츠를 만들 수 없다는 부분에서 고개를 끄덕였던 것 같다. 모두 다 만족시키는 것은 크나큰 욕심이겠지..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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