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7/25 _ 콘텐츠 기획&온드 미디어 운영

삼면지 2024. 7. 25. 23:28
1. 디지털 콘텐츠

 
1. 디지털 콘텐츠 정의

  • 디지털 콘텐츠 : 이야기 중심 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중심소재형태디지털 매체
맨투맨영상유튜브

 

  • 미디어 3요소

* 컨테이너 :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 같은 매체
* 컨텍스트
: 인스타그램 - 이미지 형식, 짧은 영상의 형식이 많아 적은 시간에도 소비 가능
: 유튜브 - 1, 2분 많게는 30분의 긴 영상 즉, 좀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함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3요소

① 콘텐츠
- 기승전결이 없는 파편화된 내용
: 드라마, 책은 콘텐츠를 소비한느 물리적인 시간이 긺 but 디지털 콘텐츠는 1초, 3초, 30분 안에 끝나는 콘텐츠가 대부분이라 기승전결보다 파편화된 내용을 담고 있는 콘텐츠가 더 많음
👉스낵처럼 즐길 수 있는 짧은 콘텐츠가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의 특징
- 소비자 참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ex) 댓글을 모아 한 개의 콘텐츠 생성
 
② 컨테이너
-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형태
- 소비자 피드백이 반영되며 경험 개선을 위해 비교적 변화가 자주 일어남
👉변화가 그 시대의 흐름,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일어나고 있음
 
⓷ 컨텍스트
- 콘텐츠가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는 환경   ex) 다른 사람에게 공유/태그
- 비교적 빠르고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는 환경
 
 

2. 디지털 콘텐츠&유통채널

 1. 유통채널 - 유튜브/인스타그램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의 종류

 
1) 유튜브 :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 엔진&큐레이션 콘텐츠 소비 플랫폼
 

<브랜드가 사용하는 유튜브>

검색어 기반영상 보관함페이드 미디어
구독자의 오가닉 접근성이 낮은편기업이 만든 영상을 저장하는 형태로 활용영상 노출을 목적으로 영상 광고 진행

 

<유튜브 상위 노출 기준>

키워드조회수시청시간
- 콘텐츠 타이틀에 전략 키워드 포함
- 썸네일 이미지 차별화 👉 클릭율 증가
- 타채널 활용하여 콘텐츠 링크 공유
- 재생목록 생성을 통한 영상 노출
👉 소비자들이 체류하는 시간 증가
- 영상 시청시간의 상대적인 수치
- 초반 킬링 포인트 삽입
키워드

 
2) 인스타그램 :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 커머스 플랫폼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

스토리릴스
굉장히 짧은 콘텐츠 but 사용하는 유저가 많고 광고가 노출되는 구좌로도 많이 사용짧은 동영상 형태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는 형태

 

<인스타그램 성공 공식>
1. 프로필 방문 빈도 높이기
: 팔로워 대비 프로필 방문수가 높으면 계정의 도달값이 높음 but 인터랙션이 없는 팔로워는 계정의 도달값이 낮음
👉팔로워가 프로필에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하여 콘텐츠 도달값을 높이는 것이 중요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게시글에 선정되는가"
- 인게이지먼트 수치가 인기 게시슬로 연결됨
- 인기 게시글 선정 시, 노출이 높아짐

 
<인기스타그램 해시태그 선정 방법>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 해시태그 순위가 높고 많이 사용했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님 
why? 그만큼 해시태그의 콘텐츠 경쟁이 치열하다는 뜻 >> 탑티어 보단 그 아래단계를 메인 해시태그로 설정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음
 
2) 인기 게시글 해시태그 참고
: 서브 해시태그를 사용
 
3) 미디언스
: 너무 많은 해시태그 X, 15-20개 정도
 
<최대 3개 포스팅>
: 너무 피로도가 높아지면 언팔로우할 경우 증가
 
<인사이트 활용>
*인사이트 : 콘텐츠를 업로드했을 때 콘텐츠에 대한 인사이트, 정보를 볼 수 있는 하나의 뷰
 
<동영상 활용>
: 동영상을 많이 활용할수록 탐색 영역에 많이 도출
: 해당 동영상을 클릭하는 유저수가 이미지에 비해 높을 수 있음
 
<스토리>

2. 유통채널 - 페이스북, 블로그, 포스트
 3) 페이스북

  • 페이스북의 현재 상황

- 페이스북 사용량 및 체류시간 감소
- 개인계정 콘텐츠 노출량 증가
- 기업계정 콘텐츠 노출량 감소
>> 소비자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로 개인계정 활용하기 ex) 댓글 참여 유도, 공유하기 이벤트
>> 기업 콘텐츠 생산량을 줄이고 퀄리티를 높여 광고 필수 진행하기
 
*페북 시장이 좋지 않음에도 마케터들이 계속해서 페이스북을 중요한 채널로 보는 이유는?
>> 2020년 통계에 따르면 월간 사용자가 약 24.1억 명 수치 보유
>>즉, 페이스북은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사이트 3위인 영향력을 가진 SNS
 

<페이스북 '이미지' 콘텐츠>

단컷 콘텐츠슬라이드 콘텐츠
- 1장만 올리는 콘텐츠
- 일반적으로 정사각형으로 제작
- 정보성은 떨어지지만 가독성이 좋음
- 2장 이상의 콘텐츠
- 다양한 포맷이 있음
- 정보성이 높지만 가독성은 떨어짐

 

<페이스북 '영상' 콘텐츠>

 
4) 블로그 & 포스트

  • 블로그/포스트 VIEW 검색

1) D.I.A (Deep Intent Analysis) : 네이버가 여러 가지 검색어마다 네이버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의 점수를 매기고 이를 랭킹으로 만든 모델
반영요소 : 문서의 주제 적합도, 정보의 충실성, 독창성
 
2) C-Rank : 내용의 해당되는 콘텐츠의 품질에 대해 판단하고 주제에 대해 집중도 있게 콘텐츠가 생성되어 있는지 판단하며 생산된 콘텐츠가 어떤 연쇄 반응을 보이며 소비와 생산되는지 파악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는 블로그인지 계산
 
 
3. 유통채널 - 브런치, 트위터, 틱톡
5) 브런치
1. 전문성 콘텐츠
2. 검색 키워드
3. 카카오채널 브런치 노출
4. 세일즈 지양 : 양질의 정보를 얻고 싶은 것이지 광고에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음
 
6) X(트위터)
1. 제2의 전성기 : Z세대에게 짧은 글로 빠르게 소통할 수 있어 사랑받는
2. 아이돌 팬덤
3. 정보의 즉시성 : 정보를 빠르게 확산하는데 유용한 채널
👉브랜드 타깃이 10대이거나 아이돌이 브랜드 모델이라면 반드시 진행
 
7) 틱톡
1. 숏폼 영상
2. 간편함
3. Z세대 : 브랜드 타깃이 10대 or 아이돌이 브랜드 모델이라면 반드시 진행
 
 
4. 유통 채널 분류와 유통 방법
 

<콘텐츠 형태에 따른 분류>

 

<콘텐츠 소비 형태에 따른 분류>

*검색어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최적화의 중요한 채널
 

<콘텐츠 유통 방법>

  • 채널 맞춤형 : 각 채널에 각각 다른 콘텐츠 업로드, 리소스가 많이 있어 대부분 기업에서 지양
  • 미러링 : 메인 채널을 정해 놓고 그 채널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베리에이션 하여 다른 채널로 업로드



평소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 보기 때문에 재미있게 강의를 들었던 것 같다. 인스타와 블로그를 주로 사용하는 나로서 좀 더 세부적으로 알 수 있었던 점이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강의 어느정도 된 거라 트렌드와 기능은 빨리 변하기 때문에 최근의 디지털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는 것이 아쉬웠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