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오가닉 콘텐츠란?
1. 오가닉 콘텐츠의 개념
-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콘텐츠
-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콘텐츠
- 광고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한 브랜디드 콘텐츠

- 오가닉 콘텐츠와 광고 콘텐츠의 차이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콘텐츠 | |
업로드 주체 | 기업, 외부 필진 | 기업, 인플루언서 |
발행처 | 자사 온드 미디어 채널 | 자사 채널 혹은 인플루언서 개인 채널 |
목적 | 브랜드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아카이빙함으로써 브랜딩하기 위함 | 주목이 필요한 상품 도는 서비스를 붐업하기 위함 (ex. 신상품 출시, 새로운 이슈) |
특징 | 별도의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는 편 | 광고 비용을 들을 계획으로 기획함 |
* 외부 필진 : 기업과 협약을 맺은 사람으로, 그만큼 공신력 있는 지식인이거나 칼럼과 같은 것들이 많음
즉, 오가닉 콘텐츠란
✔️브랜드가 직접 자사 채널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광고 콘텐츠와 반대 성격을 띠는 콘텐츠
✔️별도의 광고 집행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
2. 포맷별, 유형별 오가닉 콘텐츠
- 포맷별
대표 포맷 | 게재 채널 | 특징 |
아티클 | 인스타그램, 블로그, 브랜드 공식홈페이지 | - 사진+글로 구성된 긴 호흡의 줄글 콘텐츠 - 외부 필진과 협력하는 경우 많음 |
영상 |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 러닝타임이 긴 기획 영상 또는 숏폼 콘텐츠 |
카드뉴스 | 인스타그램 | 10장 이하의 슬라이드로 구성된 이미지 중심 콘텐츠 |
- 유형별
1) 자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언급하는 유형
: 자사 상품/서비스를 홍보하면서 다른 유익한 정보도 함께 소개

2) 자사 상품/서비스를 언급하지 않는 유형
: 자사 상품/서비스 언급 없이 순수하게 정보만을 소개


3. 오가닉 콘텐츠로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 사례
1) 모트모트

- 모트모트의 성공 비결
✓ 브랜드 타깃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 (플래너 인증 리그램, 공부 명언 등)
✓ 인스타 스토리를 적재적소에 활용
✓ 고객이 브랜드 채널을 계속해서 찾아올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만들어줌
2) 토스

- 토스의 성공 비결
✓ 금융을 쉽게 풀어낸다는 브랜드 철학과 맞닿은 정보성 콘텐츠 아카이빙
✓ 토스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콘텐츠화
✓ 내부 블로그가 아닌, 외부 공유용 블로그로 운영
3) 충주시

- 충주시의 성공 비결
✓ 공공기관 톤앤매너에 대한 고정관념 파괴
✓ 친근하게 다가가는 B급 감성
✓ 기존의 광역• 기초자치단체 유튜브와 차별화한 콘텐츠 기획
4) 29cm

- 29cm의 성공 비결
✓ 쇼핑몰은 물건만 판매한다는 고정관념 파괴
✓ 요즘 1020 세대가 좋아하는 작가 섭외 (임진아, 김규림 등)
5) 오늘의 집

- 오늘의집 성공 비결
✓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자체 생산 콘텐츠를 루틴화
✓ 커뮤니티 탭을 생성해 앱 안에서 고객이 더 머물 수 있는 장치 마련
> 결과적으로 유저의 이탈을 막아냄
4. 오가닉 콘텐츠 트렌드 분석
- 주 사용 채널의 변화
5년전 | 현재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기업 블로그 | 유튜브 |
포스트 | 앱/웹 내 콘텐츠 |
링크드인 | |
기업 블로그 |

1️⃣ 인스타그램
1) 카드뉴스를 지양하고 이미지 중심의 계정으로 변모

2) 컨셉별 계정 운영

3) 피드와 스토리, 하이라이트 적극 사용

4) 가상 인플루언서 사용

2️⃣유튜브
1) 공격적인 쇼츠 제작/발행

2) 커뮤니트 활용

3️⃣링크드인
1) 직무 인터뷰, 기업 문화 소개 등 채용 브랜딩에 박차

4️⃣앱
1) 고객이 스스로 양산하는 오가닉 콘텐츠 유도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스터디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30 _ 콘텐츠 에디터를 위한 오가닉 콘텐츠 글쓰기⓷ (0) | 2024.08.30 |
---|---|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29 _ 콘텐츠 에디터를 위한 오가닉 콘텐츠 글쓰기⓶ (0) | 2024.08.29 |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20 _ 카드뉴스 (0) | 2024.08.20 |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15 _ 실전으로 배우는 프로모션 마케팅의 모든 것 (0) | 2024.08.15 |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14 _ 마케팅 제안서 작성법3️⃣ (0) | 2024.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