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21 _ 콘텐츠 에디터를 위한 오가닉 콘텐츠 글쓰기

삼면지 2024. 8. 21. 21:30
1. 오가닉 콘텐츠란?

 
1. 오가닉 콘텐츠의 개념

  •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콘텐츠

-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콘텐츠
- 광고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한 브랜디드 콘텐츠

  • 오가닉 콘텐츠와 광고 콘텐츠의 차이
 오가닉 콘텐츠광고 콘텐츠
업로드 주체기업, 외부 필진기업, 인플루언서
발행처자사 온드 미디어 채널자사 채널 혹은 인플루언서 개인 채널
목적브랜드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아카이빙함으로써 브랜딩하기 위함주목이 필요한 상품 도는 서비스를 붐업하기 위함
(ex. 신상품 출시, 새로운 이슈)
특징별도의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는 편광고 비용을 들을 계획으로 기획함

* 외부 필진 : 기업과 협약을 맺은 사람으로, 그만큼 공신력 있는 지식인이거나 칼럼과 같은 것들이 많음
 
즉, 오가닉 콘텐츠란
✔️브랜드가 직접 자사 채널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광고 콘텐츠와 반대 성격을 띠는 콘텐츠
✔️별도의 광고 집행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
 
 
2. 포맷별, 유형별 오가닉 콘텐츠

  • 포맷별
대표 포맷게재 채널특징
아티클인스타그램, 블로그, 브랜드 공식홈페이지- 사진+글로 구성된 긴 호흡의 줄글 콘텐츠
- 외부 필진과 협력하는 경우 많음
영상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러닝타임이 긴 기획 영상 또는 숏폼 콘텐츠
카드뉴스인스타그램10장 이하의 슬라이드로 구성된 이미지 중심 콘텐츠

 

  • 유형별

1) 자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언급하는 유형
: 자사 상품/서비스를 홍보하면서 다른 유익한 정보도 함께 소개

2) 자사 상품/서비스를 언급하지 않는 유형
: 자사 상품/서비스 언급 없이 순수하게 정보만을 소개



3. 오가닉 콘텐츠로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 사례
1) 모트모트

- 모트모트의 성공 비결
✓ 브랜드 타깃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 (플래너 인증 리그램, 공부 명언 등)
✓ 인스타 스토리를 적재적소에 활용
✓ 고객이 브랜드 채널을 계속해서 찾아올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만들어줌

2) 토스

- 토스의 성공 비결
✓ 금융을 쉽게 풀어낸다는 브랜드 철학과 맞닿은 정보성 콘텐츠 아카이빙
✓ 토스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콘텐츠화
✓ 내부 블로그가 아닌, 외부 공유용 블로그로 운영

3) 충주시

- 충주시의 성공 비결
✓ 공공기관 톤앤매너에 대한 고정관념 파괴
✓ 친근하게 다가가는 B급 감성
✓ 기존의 광역• 기초자치단체 유튜브와 차별화한 콘텐츠 기획

4) 29cm

- 29cm의 성공 비결
✓ 쇼핑몰은 물건만 판매한다는 고정관념 파괴
✓ 요즘 1020 세대가 좋아하는 작가 섭외 (임진아, 김규림 등)

5) 오늘의 집

- 오늘의집 성공 비결
✓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자체 생산 콘텐츠를 루틴화
✓ 커뮤니티 탭을 생성해 앱 안에서 고객이 더 머물 수 있는 장치 마련
> 결과적으로 유저의 이탈을 막아냄


4. 오가닉 콘텐츠 트렌드 분석

  • 주 사용 채널의 변화
5년전현재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기업 블로그유튜브
포스트앱/웹 내 콘텐츠
 링크드인
 기업 블로그

 

 
1️⃣ 인스타그램
1) 카드뉴스를 지양하고 이미지 중심의 계정으로 변모

 
2) 컨셉별 계정 운영

 
3) 피드와 스토리, 하이라이트 적극 사용

 
4) 가상 인플루언서 사용

 
 
2️⃣유튜브
1) 공격적인 쇼츠 제작/발행

 
2) 커뮤니트 활용

 
 
3️⃣링크드인
1) 직무 인터뷰, 기업 문화 소개 등 채용 브랜딩에 박차


 
4️⃣앱
1) 고객이 스스로 양산하는 오가닉 콘텐츠 유도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