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오가닉 콘텐츠 에디팅
1. 브랜드에 맞는 글 톤앤매너 잡기
- 톤앤매너가 왜 중요할까?
: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냄 즉, 일관된 톤앤매너가 명확하고 통일된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음



1) 가장 정제된 톤앤매너

- ~다. 로 끝나는 다소 딱딱한 문체
- 팩트 중심의 정보 전달이 목적인 콘텐츠에 주로 활용하는 문체
- 신뢰도를 높이거나 전문적인 느낌을 주고 싶을 때 사용
2) 정제된 톤앤매너

- ~입니다. 합니다. 로 끝나며 물음표나 느낌표 사용을 최소화함
- 하이엔드 이미지를 추구하는 브랜드에 주로 사용
- 진중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딩에 적합
3) 다정한 톤앤매너

- 가장 많은 브랜드가 채택하는 톤앤매너로, 말을 거는 듯한 문체
- 브랜드의 정제된 이미지를 지키면서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음
- 텍스트 안에 이모지와 해시태그를 적극적으로 넣는 편
4) 깨발랄한 톤앤매너

- 대중적인 소비재, 식음료 브랜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문체
- 밈이나 유행어, 신조어 등 비문을 자주 사용하는 편
- 발랄한 만큼 친구 같은 느낌이 강함
2. 한 끗 차이로 달라지는 글쓰기 TIP
step 1) 끊어 쓰기
: 최대한 짧게 끊어 쓰다가 너무 앙상하다 싶으면 살을 묻히는 식으로 문장의 리듬감 조절

-> 하고 싶은 말을 짧게 끊어쓰기 연습을 하자
-> 훨씬 간결하고 가독성 있는 글을 만들 수 있음
step 2) 접속사 '및' 쓰지 말기
: '및'은 굳이 없어도 되는 단어

-> 훨씬 깔끔하게 정돈됨
step 3) ~고 있다. ~할 수 있다 지양하기

step 4) ~적/~의/것/들 -> 뺄 수 있으면 빼기

step 5) 피동형 쓰지 말기
: 피동형을 쓰면 행위의 주체가 다 드러나지 않아서 모호해지고, 글의 힘이 떨어짐

6) 이중피동 쓰지 말기

7) ~관하여(관한), ~대하여(대한) 쓰지 말기

8) 군더더기 빼기

3.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짧은 글쓰기
- 오가닉 콘텐츠에서 짧은 글쓰기 어떤게 있지?
1) SNS 채널 업로드 멘션
: 페이스북, 링크드인, 인스타그램의 업로드 멘션은 처음 2 문장에서 눈길을 사로잡아야 함
why?
- 멘션 첫 부분을 보고 읽을지 말지 결정함
- 텍스트 노출 제한


Q. 맨 처음 2문장을 어떻게 쓸까?
✔️내가 쓰려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 문구
✔️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단어

-> 문장~문장 or 문단~문단 사이에 내용이 달라진다면 특수문자 공백을 꼭 넣기!
2) 카드뉴스
: 우리는 PC로 작업하지만 독자는 모바일로 본다는 사실 잊지 말기
작은 화면으로도 읽기 편하게 주어진 10장 안에 텍스트를 담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Q. 카드뉴스 만들 때 체크 해야 할 요소는?
✔️시선이 분산되지 않는 글 정렬
✔️글의 비중을 이미지의 50% 이하로 설정
✔️가독성 높은 폰트와 함께 볼드체 적절히 혼용

3) 웹사이트/블로그에 올라가는 단문 콘텐츠
: 서론, 본론, 결론의 개요를 간략하게 짜보기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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