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카피라이터의 일
1. 강의 목적과 개요
- 카피라이터의 일 : 글과 관련됨 모든 것들의 톤 앤 매너를 맞추는 일
- 카피를 오래 기억할 수 있는 방법: 공감돼서 읽히게 하자 읽히면 기억된다
- 타이틀엔 이야기를 넣자 : 인간의 뇌는 정보성보다 이야기 형식을 더 잘 기억함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사소한 것(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경험)을 이야기해 주자
👉공감은 사소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나옴
TIP! 지극히 사소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느꼈던 감정을 메모하기
- 쇼핑의 동기부여가 되는 카피
- 제품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는 카피
- 고객의 삶에 들어갔을 때의 모습을 시현하는 카피
-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야 하는 이유를 담은 카피
👉고객이 이 제품을 왜 사야 하는지를 내가 먼저 고민해야 함
- 흔치 않은 카피 : 카피에 보통 사람의 느낌을 넣는 것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연습 필요
2. 세일즈카피 쓰기의 기본
1. 멋진 비틀기를 연습하자
- 단어와 단어의 낯선 조합 👉눈에 띄고 기억되게 하는 좋은 방법
예시) 드라마 멜로가 체질 - "참 따뜻하게 잔인하다"
- 두 평범한 단어의 조합으로도 힘을 가진 슬로건 완성 👉 낯섦은 유행어나 신조어를 뜻하는 게 아님
예시) 진심이 짓는다
- 습관적으로 쓰는 기계적 표현 👉문학적, 감성적 표현으로 바꿔보자
TIP! 카피 연습하는 방법
1. 다양한 매체에서 카피를 보고 메모하기 👉 유사한 단어로 바꿔보는 것도 좋음
2. 내가 쓰려는 단어의 유의어, 반의어 찾아보기 👉 일반적인 단어 대신 잘 쓰이지 않는 단어를 선택해야 함
3. 영화 제목, 책 제목 찾아보기
4. 종이 사전 찾아보기 👉 우연한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음
2. 재빨리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1️⃣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
: 모두를 공감 X, 특정대상 공략 👉 타이틀을 쓸 때 좁고 다양하고 촘촘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음
예시) 맞벌이 부부의 저녁에 필요한 간편 식사
운동화를 구겨 신는 사람에게 희소식, 뮬
2️⃣ 공감 사례 제시
: "그럴 때 있으시죠?"
예시) 바깥은 폭염 사무실은 한파 그럴 땐 카디건
3️⃣ 제품의 정보나 사용 방법 노출
예시) 가볍고 통기성 좋은 팬츠
4️⃣ 불안 요소 강조
: 제품의 효능과 효과를 불안을 조장해서 쓴다 but, 자주 사용하는 것을 지양
예시) 아이가 치약을 삼킬 때
배는 고픈데 입맛은 없어요
5️⃣ 구체적인 숫자 넣기
: 모호한 표현보다 정확한 숫자 넣기
예시) 마음껏 먹어도 6kcal
💡제목은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표현보다 긍정적인 표현을 연상케 하는 쪽으로 선택!
3. 모든 게 재료, 잘 빌려 쓰자
- 0에서 시작하려고 하지 말자. 0과 1은 다르다. 1에서부터 시작하자.
- 잡지, 드라마, 유튜브, 제품 설명서 등등 다양한 콘텐츠는 다 재료가 될 수 있음
예시) 홈쇼핑 멘트 (사지 않으면 후회하게 만들 것 같은 표현들)
- 수량 확보부터 하세요
- 이런 기회 두 번 다시없어요
- 샘플 써보고 결정하세요
4. 한 문장 속 단어도 위아래가 있다
- 경제적으로 쓸 것 (짧게 쓰자)
예시) 미니멀한 감성 >> 미니멀 감성
모던한 캐주얼웨어 >> 모던 캐주얼웨어
코튼 소재로 >> 코튼으로
아이덴티티가 담긴 시그니처룩 >> 아이덴티티 시그니처룩
- 문장 정리정돈을 소홀히 하지 말자
: 의도를 정확히 파악 / 단어를 잘 배치하기/ 조사를 알맞게 쓰자
예시) 빅웨이브가 사랑하는 음악과 옷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할게요
>> 빅웨이브가 사랑하는 음악과 옷을 여러분께 공유할게요
- 간결하게 고치는 연습을 하자
예시) 기념일에 감동을 주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자작 영상편지를 만들어 보자
>> 기념일 서프라이즈! 스마트폰 영상 편지
- 동어 반복에 주의할 것
예시) 안방 서랍장의 두 번째 서랍은 언니의 비밀 서랍이다
>> 안방 서랍장의 두 번째 칸은 언니의 비밀 공간이다
- 가격보다는 제품을 먼저 써준다
: '무엇을' 해당하는 아이템을 먼저 소개하는 게 좋음
👉사람은 제일 먼저 소개된 정보에 관심을 가짐
예시) 양말 5개 한 묶음에 11,000원
- 숫자가 여러 개면 짧거나 많은 것을 앞으로
예시) 00 회사는 창업 후 10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업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 00 회사는 업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불과 10년 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5.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 대화에 집중해라
: 옆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사람들이 하는 말에 귀 기울이기
- 언어를 캐고 모으자
: 팔고자 하는 대상이 쓰는 말을 쓰자
👉소비자는 내가 자주 쓰는 말이 보이면 내 이야기라고 받아들임
TIP!
- 평소 관찰력을 키우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함
- 내가 몰랐던 새로운 주제에 대해 안테나를 세울 것
- 작은 것들에 관심을 가질 것 👉 관찰의 생활화
- 관찰력 키우는 방법
1) 아이들에게 설명해라 👉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하기
2) 스마트폰을 내려놓자 👉 주변 관찰이 습관이 되도록
3) 경험과 공감을 수시로 메모하자
4) 사물을 묘사하는 글 써보기
5) 눈앞의 풍경 묘사하기
6) 휴대폰으로 찍은 장소 묘사하기
6.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이다
- 짧고 쉽게 쓰는 방법
1) 부드럽게 주장하라
2) 전문용어,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주자 👉 고객이 빠르게 습득 가능
3) 본문 속 영문은 가급적 피하라
4)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단어는 쓰지 말자
3. 소셜 미디어 글쓰기
1. 소셜 콘텐츠의 제목 짓기
: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자
: 내가 전문가인 것처럼 제목을 써보자
- 비법을 알려주자 : ~하는 방법 (앞에 따라오는 수식어도 중요)
예시) 서늘한 날씨 답답하지 않게 니트 입는 법
겨울 니트 쉽게 스타일링하는 법
👉 검색할 때도 빨리 노출, 고객들의 빠른 반응 확인 가능
- 나열하기 : ~하는 ~가지
예시) 우리 집 틈새 살리는 수납 아이템 10가지
- 증거를 제시하자 :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사실을 근거한 자료)
2.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 푸시와 SNS 글쓰기
- 짧은 글이라도 고객이 읽으면 기분이 좋아질 만한 문장
- SNS를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로 여길 것
-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브랜드가 해줄 것
- 짧은 문장에 정보 넣어주기
- 신뢰와 호감도 상승을 위해 일관된 컨셉을 유지하는 게 중요
- SNS 글 작성 시 유의할 점
- 톤 앤 매너를 유지할 것
- 다양한 시도로 고객을 혼란스럽게 하지 말 것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가급적 사용하지 말 것
- 고객이 듣고 보고 싶어 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할 것
3.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들
: 내가 하고 싶은 말 보다 고객이 듣고 싶은 말, 단어를 골라 써주자
- 되도록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을 쓰자
예시) 유행 >> 트렌드
암센터 >> 엄치유센터
- 단어를 골라 쓰기 위해 풍부한 단어 알기
👉하나의 사실도 관점에 따라 다른 단어로 표현되고 그 표현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달라짐
- 단어에 더하면 좋은 단어
예시) 온갖 음식 vs 모든 음식
요긴한 선물 vs 제법 요긴한 선물
- 무심코 쓴 부정적인 단어는 안 좋은 이미로 고정
예시) 불편한 / 실패한 / 손실 / 지루한 / 부족한 / 외로운 / 슬픈
-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들
예시) 저렴한 / 가장 좋은 / 빠른 / 저장 / 시간
- 안심해서 사게 만드는 보장형 표현
예시) MD가 추천하는 / 아직 00을 모르세요? / 00 회사 전 직원이 애용하는
-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어, 질문형
예시) 왜 / 도대체 / 어째서 / 비밀 / 기적
- 제품에 확신을 주는 표현
예시) 가속화 / 향상 / 개선하다 / 혁신하다 / 절약하다 / 제거하다
- 저렴함을 포장하기
예시) 가격 역주행 / 00 맞이 특별 할인 / 절대세일 / 파격절약
4.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 책의 목차 👉 각 챕터의 핵심
💡내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책을 골라서 정리해 놓는 것이 좋음
- 틈날 때마다 자료를 모으자 👉 자료 수집이 곧 영감
- 일상 속 떠오른 생각, 내가 느낀 감정을 바로바로 메모하기
4. 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
1. 선명하고 정확하게 쓰자
-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단어 쓰기 👉 생생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여 구매 혹은 서비스 가입 유도
💡눈에 선하고 손에 잡힐 듯한 구체적 언어 쓰기
예시) 심플한 무광 그릇 >> 음식이 더 따뜻해 보이는 무광 그릇
- 막연한 표현보다 구체적인 표현
- 막연한 표현보다 분명한 표현
- 쉼표는 필요할 때만 쓰기
but 쉼표가 필요할 때는 앞선 단어가 바로 뒤의 단어를 수식하지 않다는 걸 보여줄 때
2. 구체적인 카피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
- 사람은 구체적일 때 비로소 움직임 (움직임: 구매 가입, 좋아요 등등)
- 구체적으로 생각할 때 비로소 브랜드 신뢰도 상승
3. 모두에게 팔면 모두 사지 않는다
- 정확한 타깃을 잡고 쓸 것 👉 고객이 딱 한 명이라고 생각한다

- 내 타깃이 좋아할 단어를 골라 쓸 것
- 타깃을 좁고 다양하고 촘촘하게 설정
4. 색다르지 않은 색다름, 남다르지 않은 남다름
- 색다름과 남다름은 이미 널리 사용 중인 표현
👉왜 색다른지, 어떻게 남다른지 구체적으로 쓰기
- 고객이 카피를 나중에 볼지도 모른다는 것까지 예측해서 쓰기
예시) 요즘 입기 좋은 상의 >> 초가을에 입기 좋은 상의
💡지금, 요즘 대신 구체적인 싱황, 시기 적기
- 관찰과 공감이 필수
👉다양한 상황을 쓸 수 있는 능력이 생김
5. 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
1. 어떤 문장을 수집할까
1) 생활에 중심을 둔 문장
: 나와 가까이 있는 것들을 기억하기 위해 구체적인 글쓰기를 위해 모음
2) 구체적인 글
: 디테일한 글은 사람(마음)을 움직이게 함
3) 뭔가를 주는 글 (감동, 재미, 정보)
4) 알고 있지만 글로 표현하지 못한 것
5) 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문장
2.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 1
- 소설로 카피 쓰기란?
: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을 수집하는 것
👉상황, 연령대, 직업, 라이프스타일을 간접 경험




3.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 2
- 왜 소설에서 카피의 힌트를 찾을까?
: 뻔한 포인트로 팔지 않기 위해
: 같은 상품도 다른 관점으로 팔 수 있어서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아 29cm를 애용하고 있는데 29cm에서 에디터로 일을 하셨던 분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입과 신청을 한 후에 의도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며 어휘력을 높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는데 그 노력을 꾸준히 이어나가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책과 잡지 등 종이로 된 다양한 매체를 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저만의 영감 노트를 계속해서 적어나가겠습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 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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