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페이드 미디어 콘텐츠
1. 페이스북과 구글광고의 이해

- 페이스북 : 관심사, 인구통계, 위치 기반의 3가지 방법의 필터를 사용해서 광고의 잠재 고객 선택 가능
- 구글 애즈 : 구글은 유저들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해서 찾을 때, 그에 적합한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는 광고주들이 잠재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재공
- 서치 네트워크 : 검색 👉 광고주들이 구글 서치 엔진 안에서 많은 키워드들 비딩 가능
-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이미지 👉 광고주들이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광고를 좀 더 비주얼적으로 노출할 수 있도록 도와줌
2.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목표와 타겟 설정 방법

1) 목표 설정

- 캠페인 : 가장 큰 단위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
- 광고 세트 : 누구에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것?
- 광고(= 광고 크리에이티브) :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에 대한 내용을 잘 담고 있는 것이 중요
- 캠페인 단위


- 판매 : 온라인, 앱, 전화, 매장을 통한 판매를 촉진시키는 캠페인으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에게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 제안
- 리드 : 잠재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의 관심을 표현하도록 유도할 때 사용하는 목표
- 웹사이트 트래픽 : 관련성 높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
- 제품 및 브랜드 구메 고려도 :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살펴보도록 유도하는 광고, 잠재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만한 시선을 끄는 광고가 주로 집행
-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 범위 : 인지도나 도달 관련된 부분을 어필하는 광고 목표
- 앱 프로모션 : 앱 설치에 초점을 맞춘 목표
2) 타겟 설정
- 바이어 페르소나 설정 : 브랜드 페르소나의 핵심 고객을 페르소나 설정하기 >> 나이, 성별,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 삶의 태도, 가치, 관심사
* 타겟을 확인하는 TIP : 네이버 광고 센터
3.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타겟의 pain-pointer와 solution
3) 타겟의 문제&해결책

* 해결책 : 우리의 서비스나 상품을 사용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어야 함
* 인기 주제를 선정하는 TIP : 네이버 데이터랩
4.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A/B 테스트
4) A/B 테스트 가설 설정
⓵ 소재 A/B 테스트
: 광고 소재 A와 B를 동일 집단에게 임의로 보여주고 결과에 따라 더 나은 것을 판단하기 위한 테스트
⓶ 타겟 A/B 테스트
: A와 B라는 다른 집단에게 동일한 광고 소재를 임의로 보여주고 결과에 따라 더 적합한 타겟을 판단하기 위한 테스트
👉 "마케터의 직관이 아닌 데이터를 근거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함"
* A/B 테스트를 잘하려면?
1️⃣ 달성하고자 하는 테스트 목표
2️⃣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 설정
3️⃣ 테스트 대상 분류 기준
4️⃣ 테스트 데이터 세팅 가능 여부
5.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카피와 비주얼
5) 카피&비주얼 구상
- 두괄식 콘텐츠 : Content - Container - Context
>> SNS 콘텐츠는 소비하는 시간이 매우 짧아 뒤로 갈수록 많은 이탈이 일어남
>> 볼 수 있도록 처음이나 중간마다 계속 기대감을 줄 수 있는 장치를 두어야 함
- 카피 작성법
1️⃣ 타겟을 언급
2️⃣ 문제점을 언급
3️⃣ 효익을 언급
👉광고 소재에서 유저들의 눈길을 이끌고 더 많은 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카피 작성법

- 비주얼 구상법
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사용
2️⃣ 아이캐칭이 잘 되는 이미지 사용
3️⃣ 저작권 확인 필수

- 이미지 소스
- 브랜드 소유 이미지
- 개인 소유 이미지
- 무료 이미지 사이트
- 인스타그램 유저 이미지 : 조금 더 네이티브 한 소재의 느낌 광고 보단 콘텐츠적인 느낌이 강함
- 유료 이미지 사이트

6.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 광고 프레임워크와 검수, 확장영역
6) 광고 프레임워크

>> 광고소재를 가장 많이 보기 때문에 좀 더 중요한 내용들을 광고소재에 많이 넣고, 여기서 더 이상 설명할 수 없는 부분들을 스크립트나 행동유도 버튼에 많이 넣음

- 스크립트 : 3-4줄 이하로 작성하기
>> 많은 내용을 넣으면 더 보기 버튼이 생성되기 때문에 글이 긴 글을 쓸 이유 없음
>> 광고 소재를 보충하거나 아이캐칭 할 수 있는 워딩으로 구성
>> 해시태그, 이모티콘을 넣어 아이캐칭 유도
-광고소재 : 핵심 메시지 전달
- 행동유도버튼(CTA) : 간결, 심플하게 핵심 전달 /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카피
7) 검수
1️⃣ 오탈자 검수(한글, 영문 스펠링, 띄어쓰기)
2️⃣ 타깃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지 타겟 입장에서 검수하기
3️⃣ 텍스트와 이미지의 연결성을 감안해 훑어보기
4️⃣ 예상되는 리스크 검토하고 수정 (욕설, 젠더이슈..)

8) 확장 영역
: 실제 퍼포머스에 기여하는 요소들은 이미지, 동영상뿐만 아니라 계정, 랜딩 되는 웹/앱 페이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
7.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
: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 매체를 미리 그려볼 수 있도록 일러나 사진을 나열한 형태로 시각적으로 정리한 것
- 콘텐츠가 제작되기 전에 모습을 그려보는 용도
- 기획자나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원하는 바를 확실하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
⓵ 이미지 콘텐츠 스토리보드


⓶ 영상 콘텐츠 스토리보드


광고를 하나 발행하기까지 이 정도의 프로세스가 필요하구나.. 하며 강의를 들었던 것 같다. 그저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만 채우기 위해 계정 운영을 하고 있지만 약간의 광고 욕심이 나기도 하고.. 콘텐츠 실습을 하고 난 뒤에 내 계정에다가도 한 번 접목해보고 싶어 진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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