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노트

스터디 노트[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 노트] 8/5 _ 디지털 마케팅 전략/기획서 작성⓶

삼면지 2024. 8. 5. 19:46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 RFP란?

- RFP(Request For Proposal) : 제안 요청서

RFP 요소

 
 
2. 제안 배경 - 깊이 있게 체크하라

  • 의도 파악하기, Same page

: 들어야 할 이유를 리마인드 해주거나, 고민하는 부분을 긁어주며 공감하라

  • 제안 배경, 담당자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흔적

: 신뢰도 및 호감도 형성 + 제안 내용에 대한 공감도 상승

  • 제안 배경, why에 포커싱 해 보자

: 제안사의 사업 목표에 대한 이해
: 어떤 맥락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음
: PPT 시작 부분 (회사 소개 제외) 1~2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
 
ex. 대표님 신년사 및 인터뷰 / 회사 PR 기사 등을 통한 검색
반복되는 keywords : 이이데이션의 좋은 베이스 소재 (ex. 지역상생)
 
 
3. 상황분석 - (1)타겟 - ⓵ Pain Points

  • 고객의 Pain Points를 찾아 정의하며 해결책 제안하는 흐름

: 가장 중요한 고객의 pain points에서 찾은 문제와 원인을 제안의 타당성을 높임

  • 디지털 상의 WOM 생성을 위해 콘텐츠 확산력 높은 2535

👉Pain Point를 먼저 제시하고 거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위 부분 흐름을 완성해 나가기
 
 
4. 상황분석 - (1)타겟 - ⓶ Profile, Persona

  • 브랜드의 서비스/상품을 사용할 소비자에 대해 의식주 전반에 걸쳐 분석

: 구매행동을 하기까지의 특성이 어떠한 지 확인할 수 있음
: 우리의 러프했던 인구통계학적 타겟팅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고객의 프로파일을 예상 내용을 바탕으로 정의해 나가면 완성 가능
 
✔️나이, 직업, 성격, 취미 같은 개인정보부터
✔️관심사, 목표, 고민 같은 욕구 영역도 종합하여 구체적인 개성과 스토리를 부여해 줌
 

  • 기능 위주의 설명을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및 가치로!

: 고객 페르소나 / 프로파일 설정, 이를 어떻게 활용하나?

  • 기능 위주의 설명을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및 가치로

👉기능 위주의 설명이 아닌 반드시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함
 

  • 제목이 아닌, 고객의 이야기를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도록

: 고객 페르소나는 마케팅 전반에서 중요한 가이드로 사용됨
: 고객 페르소나를 정의하면 제품/서비스의 키 메시지와 콘텐츠를 좀 더 ㅈ정교하고 깊이 있게 만든다는 사실
 
 
5. 상황분석 - (1)타겟 - ⓷ Purchase Journey

  • 고객 구매여정맵을 통해 고객의 행동 과정을 주시!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