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뉴스레터는 지금
1. 뉴스레터, 반란의 시작

- 이메일 마케팅
- 불특정 다수
- 마케팅을 목적으로
- 프로모션 이벤트, 특가 상품 판매 등 기업소식을
- 아웃링크로 연결
- 뉴스레터
- 특정 주체에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
- 콘텐츠 전달을 목적으로
- 해당 주제에 맞는 텍스트, 사진, 영상 등을
- 이메일을 읽는 것만으로도 효용이 충분하게
2. 뉴스레터 사례 분석
(해외)


(국내)




3. 뉴스레터 플랫폼의 등장

2. 결국, 기획과 글쓰기
1. 뉴스레터란 무엇인가 : 매체 이해하기
- 뉴스레터 매체 특징
- 플랫폼에 의존적이지 않다
- 독자의 개인적인 공간으로 직접 찾아간다
- 원하는 시간에 전달할 수 있다 (개인화)
- 책, 영화를 볼 때처럼 한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다
- 제작자가 공급하는 흐름대로 콘텐츠를 소화한다
2. 레터, 결국은 글쓰기
- 뉴스레터 기획에 곡 필요한 질문 4가지
1) "누구에게 전하고 싶나요?" - 구체적인 문제 설정, 독자 페르소나 설정하기 (FG2, FGD, 설문)
2) "무슨 말을 하고 싶어요?" - 키메시지 잡기
3) " 그 말을 어떻게 하고 싶어요?" - 체크리스트+DOs&DON'Ts시트+무드보드 만들기
4) "무엇을 기준으로 잘했다고 판단하나요@" - 콘텐츠 목적을 핵심 성과 지표 잡기, 회고하기
3.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론
- 다른 곳도 아닌, 독자의 메일함에서 읽히고 있음을 항상 기억하기
- 오늘 당장 시작하는 책 쓰기 X
- 오늘부터 내 책 쓰기 어때요? O
- 더 저렴한 곳이 있으면 보상해 드립니다 X
- 더 저렴한 곳이 있다면 보상받으세요! O
- 설문 응답 시 선물을 드려요! X
- 3초 만에 설문 답하고, 커피 받으러 가기 O
- 불필요하게 명사화하지 않기
- 목표 달성을 위해 소통 그리고 협업이 있어야 한다 X
- 목표 달성을 위해 소통하고 협업해야 한다 O
- 그는 내 눈을 보며 말을 했다 X
- 그는 내 눈을 보며 말했다 O
- 친구에게 꽃 선물을 했다 X
- 친구에게 꽃을 선물했다 O
- 문장을 감아 쓰지 않기

- 걸릴 수 있는 작은 돌멩이 치우기 (문장부호, 표기법 등..)

- 바로 읽히는 뉴스레터 제목 쓰기
1️⃣ 질문으로 불러내기
ex. 파타고니아 회장은 왜 그런 결정을 내렸을까? / 테슬라 주가, 왜 난리난 거야?
2️⃣ 단어보다 숫자
ex. 스피드 눈썹 메이크업 X
1초 눈썹 메이크업 O
3️⃣ 독자를 콕 집어 호출하기
ex. 눈이 침침한 분만 보세요 X
벌써 노안인가 싶은 30대 보세요 O
4️⃣ 안 보고 못 배기는 세트 표현
ex. 당신이 피해야 할 6가지 / 당신이 ㅇㅇ하지 않으면 피해야 할 3가지
- 집중 키워드에 집중, 뇌를 헷갈리게 하지 말 것
1️⃣ 집중 키워드는 앞에, 가격과 기간은 뒤에
ex. 11000원에 봄 속옷 5개 한 묶음 X
봄 속옷 5개 한 묶음에 11000원 O
2️⃣ 부정적인 단어를 키워드로 쓰지 않기
ex. 인공 감미료, 방부제, 글루텐 없음 X
이 제품을 먹는 것은 계란 3개의 흰자, 땅콩 14알, 대추야자 2개를 먹는 것과 같습니다 O
4. 뉴스레터 데이터 살펴보기

1) 구독자 수 : 뉴스레터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독했는지 지표 볼 수 있음
2) 오픈율 : 구독자 수 대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해서 들어왔는지 살펴볼 수 있음
3) 클릭률 : 이미 내 레터에 들어온 사람 중에 레터 안에 있는 요소를 얼마나 클릭해 봤는지의 비율
4) 완독률 : 레터를 완독 한 사람들의 비율 -> 측정 방식 : 맨 마지막 CTA 버튼 or 히트 맵
5) 수신 거부율 : 레터를 받은 사람들 중에 몇 명이 수신거부를 클릭했는지
6) 구독자 데모 그래픽 : 이름, 나이, 직업 등의 정보를 통해 개인화하는 것에 도움을 줌
7) 발송 성공률 : 발송이 성공한 비율
8) 발송 실패
- 소프트 바운스 : 이메일을 일시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경우 -> 여러 차례 발송할 경우 해결 가능
- 하드 바운스 : 영구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경우
3. 뉴스레터 발행 실무 Step by Step A to Z
1. 뉴스레터 발행툴 스티비

2. 뉴스레터 Step by Step 같이 만들어봐요

3. 구독자 끌어오기 위한 방법


4. 회고만이 살 길이다
1. 린하고 애자일 하게 콘텐츠 만드는 법
- 린하다?
: 기름기가 없는, 낭비가 없는 즉, 불필요한 기능이나 생산 과정을 줄여서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내는 방법

즉, 콘텐츠를 만들 때 린하고 애자일 하게 Step by Step 빠른 주기로 만드는 게 중요!
2. 성장하는 콘텐츠

* NPS : 모두가 같은 계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체에 상관없이 비교해 볼 수 있음
* AAR : 한 프로젝트를 구조적으로 살펴보며 돌이켜 볼 수 있음
1️⃣ 의도한 결과가 무엇이었는가
2️⃣ 실제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가
3️⃣ 계획과 실제 결과 차이는 왜 발생되었는가
4️⃣ 지속, 개선, 포기해야 할 것은? 그로 인해 배웠던 것은 무엇인가
3. 구독자 피드백 설문조사 TIP
1) 설문의 목적을 확실히 한다
ex. 물어보는 김에 이것저것 궁금했던 거 다 물어봐야지! X
ex. 이번에는 '왜 이탈이 많이 늘어나는지' 알아봐야겠다 O
2) 한 질문에는 하나의 질문만 물어본다
ex. 좋다고 생각한 콘텐츠 종류와 이유를 알려주세요! X
ex. 좋다고 생각한 콘텐츠 이유를 딱 1개만 꼽아주세요! O
3) 개인정보를 묻는 질문(데모그래픽 파악용)은 가장 아래로 배치한다
ex. 나이가 어떻게 되시나요?
ex.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답변을 보내드릴게요!
4) 질문은 짧짧익선, 적적이선. 질문이 5개 이상 되면 이탈률이 높아진다
5) 설문조사의 한계를 인정하고 유저 인터뷰와 병행한다
설문 결과 무조건 맹신 X
살펴보는 여러 참고 자료 중 하나 O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의 강의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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